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석증의 치료와 재발 방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by Mayan 2023. 1. 30.

양성돌발성체위현훈

 

이석증... 저 같은 경우 피곤함을 많이 느낄 때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눈앞이 빙빙 돌면서 시야가 흐려지고 중심을 잡을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되면서 어지러움으로 인한 토할 것 같은 상황이 됩니다. 그때는 그냥 눕거나 엎드려서 눈을 감고 잠을 청해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이석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이 지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증상으로, 원래 명칭은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입니다. 이석증은 어지럼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여기서 양성이란 심각한 귓병이나 뇌 질환이 없는데도 어지럼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작성은 갑자기 증상이 발생했다가 저절로 좋아지는 일이 반복되는 것을 말하고, 체위성은 증상으로 인해 체위(자세)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석증의 치료와 재발 방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석증의 원인

 

반고리관은 사람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며 주로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이석은 반고리관 주변에 위치하면서 균형을 유지하고 중력의 변화를 느끼게 하는 물질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부의 액체 속에서 흘러들어 가거나 특정 위치에 붙어 있게 되면 머리를 움직일 때 자세를 느끼는 신경이 과도하게 자극됩니다.

 

그래서 주위가 돌아가는 듯한 심한 어지러운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석이 원래 위치에서 떨어져 나오는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외부 충격, 바이러스의 감염, 약물의 부작용, 메니에르병, 귀 수술, 비이과적 수술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의 진단

 

이석증을 진단하는 데 딕스-홀파이크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이 검사는 이석증 환자에게 어지럼을 느끼는 특정한 자세를 취하게 하여 어지럼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때 의사는 어지럼의 유발 여부와 함께 이석증 때문에 발생하는 눈의 움직임을 관찰합니다.

 

이러한 검사를 위해 눈의 움직임을 기록하는 특별한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병원을 방문했을 때 이미 이석이 반고리관에서 빠져나와서 어지럼이 유발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진단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청력 검사, 평형 기능 검사, MRI 등의 영상의학 검사를 추가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석증의 치료와 재발 방지

이석증의 치료

 

이석증은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유증이 남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다만 빨리 진단받고 치료가 성공하면 어지럼 증상이 즉시 좋아지므로, 적절한 시기에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석증의 치료법으로 이석 치환술이 있습니다. 고개의 위치를 바꿔가며 반고리관에 들어간 이석을 원래의 위치(전정 기관)로 이동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이석증은 신경과이비인후과 모두 진료가 가능합니다 어지럼증이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다양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지만 약물은 이석증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증상이 심하면 증상 경감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의 재발방지

 

이석증의 재발방지 비타민D

 

이석증은 생각보다 재발이 자주 발생하는 질병으로, 1년에 15%, 10년에 50% 정도에서 재발이 된다고 합니다. 이석증의 재발을 줄이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바로 비타민 D의 보충.

이석의 성분인 칼슘을 흡수하는데 비타민 D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 이석에서 칼슘 수치가 줄어들고, 이석 또한 불량하고 약해지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이석이 떨어져서 이석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니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D 영양제 복용을 먼저 권합니다.


2. 수면 자세.

수면 시의 자세를 볼 때, 우측으로 자는 분은 우측에 이석증이 잘 생기고, 좌측으로 자는 분은 좌측에 잘 생깁니다. 그래서 이석증을 치료하고 난 뒤에는 이석증이 발생한 방향의 반대편으로 자는 것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적절한 신체 활동과 운동.

적절한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 이석증의 발생 위험이 2.6배 정도 증가하므로, 증상이 발생하고 난 뒤에도 적절한 신체활동과 운동을 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석증은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고, 치료를 받으면 잘 치유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잘 재발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슷한 증상이 다시 재발하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한 후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재발한 경우에도 일반적으로 잘 치료됩니다. 다만 이석증 치료 이후에 다시 생긴 어지러움이라고 해서 반드시 이석증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어지럼증의 다른 원인을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 건강과 신체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운동 5가지

척추는 우리 몸의 중심이며,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척추에 골절이나 디스크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척추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는

mayanstory.com

 

 

알츠하이머 환자를 위한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의 중요성

알츠하이머병의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생활 방식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뇌 세포가 퇴화하고 죽

mayanstory.com

댓글